난임용어사전

본문 바로가기
  • 로그인
  • 사이트 내 전체검색

    난임용어사전

    고사난자 수정 후 착상되어 아기집이 자라나지만 태아는 보이지 않는 경우입니다.
    과배란 평균보다 많은 수의 난포가 배란되는 것입니다.
    과배란주사 과배란을 유도하기 위한 호르몬 주사로, 난임 시술을 위해 여러개의 난자를 키울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계류유산 고사난자 혹은 임신초기(일반적으로 20주까지)에 사망한 태아가 자궁에 잔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나팔관 자궁에서 난소까지 뻗어 있는 두 개의 가느다란 관으로, 이곳에서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난소과자극증후군 과도하게 자극받은 난소에 일어나느 증상으로, 호르몬제를 평균 용량 사용해도 과도하게 자극받을 수 있는 난소에서 일어납니다.
    난임 피임 없이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진 지 1년(만 35세 이상의 여성은 6개월) 이상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난임이라고 진단합니다. 난임은 특정한 질병의 이름이 아닌 일정 기간 동안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지칭하는 표현입니다.
    난자공여 타인의 난자를 제공받아 체외수정 시킨 후 자궁으로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난포(여포) 난자를 둘러싸고 있는 세포막으로, 배란 이후 황체로 변해 황체호르몬을 분비합니다.
    난포기 생리 시작부터 배란되기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생리주기 전반부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는 난포가 본격적으로 성장하면서 배란을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난포자극호르몬 난포의 발육과 성숙을 촉진시키는 호르몬으로, 자궁내막을 두껍게 해서 수정란의 착상과 임신 준비를 돕습니다.
    ㄷ-ㅁ
    다낭성 난소 증후군 배란에 적합한 한 개의 난포가 아닌 여러 개의 난포가 자라기 떄문에 배란이 되지 않는 질환으로, 가임기 여성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은 불규칙한 생리(희발월경, 무월경), 체중 증가, 다모증 등이 있습니다.
    동결보존 난자, 정자, 수정란 등을 매우 낮은 온도에 저장/보존하는 방법입니다. 이식 시기 조절, 건강상의 이유, 여러 개를 모아야 할 경우 등에 사용합니다.
    무배란 배란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무월경이 일반적이나, 불규칙하게 생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월경 난임에서의 무월경은 6개월 이상 혹은 정상 월경주기의 3배 이상의 기간 동안 월경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무정자증 정액 검사에서 정자가 발견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배란 난소에서 성숙한 난자가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배란유도 약물로 난포의 발달을 자극해 배란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말합니다.
    배란유도제 배란이 없거나 불규칙한 여성에게 배란유도를 목적으로 처방하는 약입니다.
    배아 수정란 이후 세포분열 시작 단계부터 태아가 되기 전까지(8주)를 말합니다.
    배란일 난자가 배란되는 날. 28일 생리주기를 갖는 여성 기준 생리 시작 14일 전후가 해당됩니다.
    배아글루 히알루론산 성분의 배양액으로, 배아의 착상을 도와주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배아이식 배아를 자궁에 이식하는 것을 말하며, 체외수정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보조 부화술 체외수정 시 수정란의 보호막인 투명대를 임의로 절개해 착상률을 높이는 방법으로 여성의 연령이 높은 경우, 투명대가 두꺼운 경우 등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강경 (검사/진단/수술) 복강(복부의 안쪽)을 볼 수 있는 내시경을 복강경이라 부르며, 복부에 작은 구멍(0.5~1.5cm)을 낸 뒤 복강경을 삽입해 검사 및 수술을 진행합니다.
    빈발월경 일반적인 생리 주기(25~38일)보다 짧은 주기(24일 이내)로 월경이 되풀이되는 월경 이상을 말합니다.
    ㅅ-ㅇ
    수정 난자와 정자의 핵이 합쳐져 하나의 세포가 되는 과정으로, 이후 발육을 시작해 '배아'로 발달하게 됩니다.
    습관성 유산 20주 이전의 유산이 연속적으로 3회 이상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최근에는 2회까지도 습관유산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 (체외수정시술) 난자와 정자를 몸 밖에서 수정시킨 후 자궁으로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배아를 선별하여 이식하기 떄문에 착상과 임신의 성공률이 높은 방법입니다.
    유즙분비호르몬 유즙(모유) 분비에 관여하여 모유 수유를 준비하는 호르몬이지만, 임신 전에 이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 배란과 월경이 억제되어 생리불순은 물론 임신 가능성 또한 낮아지게 됩니다.
    인공수정 정자를 채취해 선별 과정을 거친 뒤, 배란기에 맞춰 정자를 자궁으로 직접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자궁경부 자궁의 아래쪽 1/3을 부르는 말로, 세균 감염을 막고 임신 시 외부로부터의 태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궁내막 자궁 내부를 덮고 있는 막을 부르는 말로,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임신을 준비하여 두꺼워졌다가 임신이 되지 않으면 탈락하며 월경이 진행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의 조직이 자궁의 밖에서 증식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요증상으로는 월경통, 하복부 통증, 골반통, 난임 등이 있습니다.
    자궁난관조영술 (나팔관 촬영) 자궁에 조영제 주입 후 X선으로 난관과 자궁의 모양, 소통상태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자궁외 임신 수정란이 자궁 내부가 아닌 다른 장소에 착상한 임신을 말합니다. 난관임신의 경우가 흔하며 그 밖에 자궁경부, 난소, 복막 임신 등이 있습니다.
    자연살해세포 바이러스 및 암세포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세포입니다. 하지만 활성도가 너무 높아진 경우에는 착상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 항체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정상적인 자신의 세포를 공격하는 항체입니다.
    ㅊ-ㅎ
    착상 수정란이 자궁벽에 부착되는 과정 또는 엄마로부터 산소 및 영양분을 받을 준비가 된 상태를 말합니다.
    착상전 유전진단 (PGS/PGD) 체외수정한 배아 중 염색체, 유전자 검사를 통해 건강한 배아를 선별하는 방법입니다. 부부에게 특정 염색체 이상이 없더라도 고령임신 등의 이유로 진행하는 PGS와 염색체 이상을 가진 부부가 정상 배아를 선별하기 위해 진행하는 PGD로 나뉩니다.
    화학적임신 (화학적유산) 테스트기 및 피검사로 임신이 확인되었으나, 초음파 검사 이전에 유산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황체 난자가 배출된 이후 난포가 변해서 만들어지는 덩어리입니다. 황체호르몬을 분비하여 착상과 초기 임신 유지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황체기 배란 이후 생리가 시작될 때까지 황체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기간으로, 생리주기의 후반부를 말합니다.
    황체형성호르몬 생식주기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배란을 유도하고 황체의 형성을 촉진시킵니다. 주로 난소에서 성숙된 난자가 난포에 쌓여서 배란을 기다리고 있을 때 급상승합니다.
    황체호르몬 배란 뒤 난소에 남은 난포가 황체로 변해 분비하는 호르몬으로, 프로게스테론이 대표적입니다. 임신의 유지를 돕고 유산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황체형성호르몬에 의해 조절됩니다.
    희발월경 월경주기가 불규칙하여 35일보다 길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신여성병원 | 대표 : 원종건 외 1명 | 사업자등록번호 : 127-91-15505

    경기도 의정부시 시민로 50(의정부동)

    TEL : 031-879-3800 | FAX : 031-879-3823

    Copyright © Shinwomen's Hospit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