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상식

본문 바로가기
  • 로그인
  • 사이트 내 전체검색

    난임상식

    알고 예방하고 치료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난임이란?

    난임이란, 아기를 낳을 수 있는 연령이 된 건강한 남녀가 결혼하여 피임을 전혀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년이 지나도 임신이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고 부부생활을 한다면, 1년 이내에 70~80% 정도가 임신이 이루어지며, 2년 이내에 80-90%가 임신에 성공합니다.
    현대에 들어 결혼한 10쌍의 부부 중 2쌍은 난임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결혼 후 특별한 이유없이 한두 해가 지나도록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일단 가까운 난임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성 난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나팔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
    • 배란이 잘 안되는경우
    • 자궁에 이상이 있는 경우
    • 복강에 이상이 있는 경우
    • 면역학적요인
    • 원인불명

    남성 난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내분비학적 원인

    원인불명, 칼만증후군, 단일 유전자 돌연변이, 시상하부 및 뇌하수체 종양, 침윤성 질환, 약물(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작용자, 남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스테로이드, 아편), 고프로락틴 혈증, 만성 질환, 영양 결핍, 감염, 비만 등이 원인이 됩니다.

    성선 질환

    고환 자체의 문제로 난임이 되는 경우는 클라인펠터 증후군, Y 염색체 결핍, 단일 유전 질환, 잠복고환, 정계정맥류, 감염, 약물(술, 흡연, cimedidine 등), 방사선, 환경호르몬, 신부전이나 암, 간경화와 같은 만성 전신 질환에 의해서 고환에서 정자를 잘 만들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정로 및 부속 성선 장애

    부고환 폐쇄 혹은 기능 저하, 선천질환, 성병, 정관수술, 영 증후군, Kartagener증후군, 사정 장애나 발기 장애 등의 성기능 장애에 의하여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가 부고환, 정관을 통해 사정되지 못하는 경우도 난임의 원인이 됩니다.

    난임검사

    정확한 난임 진단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되도록 빨리 전문 병원을 찾아 난임의 이해를 돕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검사

    기본검사 난임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에이즈, 결핵, 간염, 매독, 풍진, 자궁암 검사 등을 시행하여 임신을 유지하는데 해가 되는 질환유무를 검사하고, 필요에 따라 예방접종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호르몬 검사 난소의 기능과 배란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상태를 알기 위해 생리 2, 3일에 시행하는 에스트로젠, 난포 자극호르몬, 황체화 호르몬 검사 등이 있고, 황체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배란 후 1주경에 황체 호르몬 검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유즙 분비 호르몬 및 갑상선 기능 검사, 항뮬러리안 호르몬 등도 하게 됩니다.
    자궁 난관 조영술 자궁과 난관의 구조를 보는 검사입니다. 자궁 내부에 조영제를 넣고 촬영하는 방법으로써 난관 폐쇄여부, 난관 기형, 자궁 내 병변 및 기형 여부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검사 시기는 생리가 완전히 끝난 후 배란되기 전에 실시합니다.
    초음파 검사 난포의 크기를 초음파로 측정하여 배란 시기를 알아보는 검사로, 소변이나 혈중 황체화 호르몬 검사를 병행함으로써 정확한 배란의 시기를 예측 할 수 있습니다.
    기초체온표 기초체온이란 충분한 숙면을 한 후 움직이지 않은 상태, 즉 이불 안에 누워 있는 상태에서 측정한 구강 내 체온을 말합니다. 기초 체온을 통해 배란 여부 및 황체 기능을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으며 자궁 내막 검사 실시 시기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기초 체온표 만으로는 정확히 배란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성교 후 검사 배란 시기에 시행하는 검사로, 병원에 오기 약 4~16시간 전에 배우자와 부부관계를 한 후 병원을 방문하여, 자궁 경부에서 점액을 채취, 현미경 검사를 합니다. 자궁경관 점액 및 정자의 상태와 상호관계를 볼 수 있으며, 또한 성교가 적절하게 행하여지는지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검사가 남편의 정액 검사를 대체 할 수는 없습니다.
    자궁 내막 검사 자궁 내막의 일부를 떼어내어 조직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배란 여부와 황체 기능 결함 및 자궁 내막의 이상 여부를 알아볼 수 있으며, 배란 후 7~12일 사이에 시행합니다.
    복강경 검사 내시경을 이용해 자궁과 난소및 난관의 외부구조를 보는 검사입니다. 난임검사의 최종단계로 복막요인을 알아보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습니다. 적응증은 자궁난관조영술의 이상유무와 무관하게 난관의 폐쇄여부와 주위와의 유착을 확인하기위해, 자궁기형 및 자궁내막증이 의심될때 확진을 위해서 시행합니다.
    자궁경 검사 자궁 안으로 넣은 내시경 관을 통해 자궁 내부를 직접 살펴보는 검사로서, 자궁 내막 폴립, 자궁 근종, 자궁 내막 유착이나 자궁 내의 선천성 기형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남성검사

    정액 채취 정액검사 시행 전 2-3일간 사정을 금해야 합니다.
    정액검사 정상치 정액의 양은 1.5ml 이상
    1cc당 정자의 수: ml당 1500만 이상
    전진운동을 하는 정자: 전체의 32% 이상
    기형정자: 4% 이상 정상 모양의 정자
    ※ 정액 검사결과 비정상인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해 비뇨의학과에서 다시 고환 조직 검사 등의 각종 비뇨의학과 계통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정자 기능검사 대개 정액 검사가 정상인 경우에 시행합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검사는 성교 후 검사로 여성의 배란기에 정자와 자궁 경부 점액과의 상호작용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투명대를 제거시킨 햄스터의 난자와 환자의 정자를 수정시키는 정자 투과검사, 점액 투과 검사, 그 외 인간 투명대 결합, 정자의 운동성 및 속도의 측정 등 많은 방법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내분비 검사 내분비 기능의 장애로 유발된 남성 난임은 전체의 5%로 혈청 내 뇌하수체 호르몬(FSH, LH, prolactin), 테스토스테론, 에스트로겐을 검사 합니다. 다른 장기의 호르몬이나 ACTH, TSH, GH등의 뇌하수체 호르몬 검사는 병력과 신체 검사에서 관련 질환이 의심될 때 시행합니다.
    염색체 검사 대개 병력과 신체 검사에서 염색체 검사의 필요성이 판단됩니다. 고환 크기가 2-5ml 정도이면서, 단단하고, 무정자증이면서, FSH와 LH농도가 매우 높은 경우에는 염색체 검사를 실시하게 되는데, 클라인펠터 증후군(Klinefelter syndrome, 47XXY 또는 46XY/47XXY) 이 가장 흔합니다.
    고환조직검사 고환 조직 검사는 고환 크기가 정상이면서도 정액 검사와 내분비 검사로 무정자증 또는 심한 정자감소증으로 그 원인이 추정되지 않을 때 시행한다. 개방 생검법이나 경피적 천자 생검법을 이용하며, 양측 고환 모두를 검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성치료

    난임 치료는 전문의의 권고에 맞추어 개개인에 맞는 방법을 찾아
    천천히 그리고 정확히 나아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검사

    나팔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 나팔관이 막히거나 유착이 심하면 난자와 정자가 만날 수 없으므로 임신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복강경 수술

    난관의 염증 정도와 주변의 유착정도에 따라 그 임신율은 크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난관복원수술을 받았을 경우 임신 성공율은 70 % 전후로 비교적 양호한 편입니다.

    난관수술

    난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대부분 수술요법으로 치료합니다. 난관 복원술이 대표적이며 수술 후에도 임신이 안될 경우 시험관 아기 시술을 시행합니다.

    시험관아기 시술(IVF-ET)

    병변이 너무 심하거나 고령 등 다른요인이 복합된 경우, 수술을 하여도 성공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될 경우에 시도하게 됩니다.

    배란이 잘 안되는경우 배란장애의 치료는 우선 그 원인을 알아내고 원인에 맞게 치료하여야 한다. 배란장애 난임환자의 절반이상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약제에 잘 반응합니다. 우선 클로미펜을 투여하고 반응이 없으면 난포자극 호르몬을 같이 투여하기도 합니다.
    자궁에 이상이 있는 경우

    자궁기형

    자궁경수술을 실시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복강경 수술 혹은 개복을 하여 교정하기도 하는데, 자궁기형은 불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 보다는 습관성 유산의 원인이 되는 수가 많습니다.

    자궁내 유착

    자궁경을 이용하여 유착을 제거하고, 유착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자궁내에 장치를 넣은 후, 2~3개월 정도 호르몬 치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자궁 경관 이상

    경관이 좁은 경우 확장기로 확장시켜 넓히는 방법을 사용하며, 염증의 경우는 항생제로 치료를 합니다.

    난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 난관 이상에 의한 난임 치료법은 수술 요법이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수술 요법은 수술에 의해 난관을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시키는 방법입니다.

    난관 유착 박리술

    난관 주위가 유착되어 난자가 통과 할 수 없거나 소통이 좋지 않을 경우에 실시합니다.

    난관채 성형 수술

    난관채 끝이 막혀 있거나 서로 엉켜 붙어 있을 경우 떼어주는 수술입니다.

    난관 개구술

    난관 끝에 염증이 생겨서 부어 오르고 고름이 생기거나, 막혔을 때 구멍을 뚫고 인공적으로 난관채를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난관 문합술

    난관의 막힌 부분을 제거하고 끝 부분을 이어주는 수술입니다.

    남성검사

    정자의 질이 안좋을 경우 남성난임의 약물적 치료에는 내분비질환, 정로감염에 의한 농정자증, 항정자항체에 의한 면역성난임, 사정장애 등에 대한 특이적 약물요법과 비특이적 경험적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무정자증일 경우 무정자증의 경우 크게 폐쇄성 및 비폐쇄성 무정자증으로 구분합니다.

    폐쇄성 무정자증

    정관이 막히거나 부고환이 막히는 등 정자가 지나가는 길이 막히는 경우로 정관복원수술, 부고환정관문합수술을 진행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비폐쇄성 무정자증

    염색체 검사 등으로 선천성 이상을 감별하고, 단순고환조직검사부터 미세현미경하 고환내정자채취술같은 고난이도의 수술을 통하여 정자를 확보, 시험관아기 시술을 진행합니다.

    난임 극복을 위한 생활수칙

    난임은 함께 극복해 나가는 것 입니다.
    믿음과 확신으로 함께하겠습니다.

    1. 신선한 음식 섭취하기

    최소한 5종의 과일, 야채, 채소, 수산물을 챙겨드세요.
    균형잡힌 식사는 호르몬 불균형을 균형으로 잡아줍니다.

    2. 아침의 물한잔+스트레칭

    일어나면 미지근한 물 한잔과 스트레칭, 충분한 아침을 드세요.
    안정적이고 균형있는 생활은 임신 환경을 최적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스트레스 피하기

    스트레스는 배란장애와 나팔관 및 자궁경련을 유발함으로써 불임의 큰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줍니다.

    4. 적절한 체중 유지

    과체중은 신경내분비학적인 변화가 생기면서 배란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만은 정상 체중보다 시험관시술 성공률이 30%~ 50% 감소합니다. 남성도 체질량지수 29 이상은 임신 성공률이 감소합니다.

    5. 음주와 흡연 멀리하기

    과음과 흡연은 정자의 수와 운동성을 저하하고 수정과 착상을 방해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6. 남성 온도조절하기

    남성의 고환은 온도가 조금만 상승해도 정자 형성에 악영향을 줍니다. 고환 온도가 1℃ 상승할 때마다 정자생성이 40% 감소하므로 목욕이나 사우나를 과하게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7. 조급하지 않기

    정상적인 부부도 임신 확률은 25% 입니다. 너무 조급해 하지 마시고 담당의에게 마음을 열고 함께 이겨나가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

    8. 난임, 부부가 함께 극복하기

    난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이는 부부가 함께 이겨내고 극복해야 합니다. 난임은 부부가 함께 극복하며 믿음과 사랑을 두텁게 합니다.

    신여성병원 | 대표 : 원종건 외 1명 | 사업자등록번호 : 127-91-15505

    경기도 의정부시 시민로 50(의정부동)

    TEL : 031-879-3800 | FAX : 031-879-3823

    Copyright © Shinwomen's Hospit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