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국내 커피 소비량은 세계 평균의 3배 정도로 대한민국은 커피 공화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거리에 나가면 쉽게 카페를 찾을 수 있으며, 카페가 모여있는 연남동, 성수동 등은 사람들에게 인기다. 또한, 집에서도 카페 못지않은 커피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제품도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의 커피 수입량은 지난해 대비 6.4% 증가하며,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갔다. 국내의 커피 사랑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카페는 음료를 파는 공간을 넘어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카페, 동물을 볼 수 있는 카페 등 음료와 함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이색 카페가 늘고 있다. 이처럼 사람들은 음료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카페를 방문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공부’다. 카페에 가면 일을 하거나, 공부하는 ‘카공족’을 많이 볼 수 있다. 가끔은 음료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는 사람들보다 카공족이 더 많을 정도다. 사람들은 왜 도서관이나 집이 아닌 카페에서 공부하는 걸까?

카페에서 공부카페에서 공부

소음이지만 집중력에 도움을 준다?

카페에서 공부하는 ‘카공족’은 다들 입을 모아 카페가 다른 곳보다 집중이 잘된다고 말한다. 심지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카페에서 공부를 할 수 없게 되자 카페 소리가 나오는 영상을 찾는 사람도 많았다. 사람들은 왜 적막을 깨고, 소음을 찾는 걸까?

이는 ‘백색소음’ 때문이다. 백색소음이란 다양한 주파수가 섞인 소리로 빗소리, 폭포 소리와 같은 자연의 소리, 책 넘기는 소리와 같은 생활 소음 모두 포함된다. 이는 귀에 금방 익숙해져서 집중력에 방해되지 않으며, 오히려 다른 소리를 덮기도 한다. 또한, 백색소음을 들으면 마음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얻을 때 나오는 알파파가 증가하고, 반대로 불안할 때 나오는 베타파는 감소하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 산업 심리 학회 연구에 따르면 백색소음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즉, 카공족은 이 백색소음을 따라 카페로 모여드는 것이다.

음악음악

‘노동요’가 필수인 나, 정말 집중하고 있는 걸까?

일할 때, 혹은 공부할 때 노래가 필수인 사람이 있다. 사람들은 일할 때 듣는 음악을 노동요라고 부르며, 이를 들으면 일을 더 빨리 끝낼 수 있다고 말한다. 노동요로 가장 유명한 한 영상은 조회수가 1,770만 회에 달한다. 그럼 음악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걸까?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음악의 유형, 개인의 성격 등에 따라 다르다. 차분하고, 지루함을 잘 느끼지 않는 사람일 경우 복잡한 음악을 들으면 능력이 향상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쉽게 지루함을 느끼는 사람의 경우에는 집중해야 할 때 음악을 들으면 음악의 종류와 상관없이 효율이 떨어진다. 따라서, 각자의 성격, 일의 유형 등을 고려하여 음악을 들을지, 말지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